본문내용 바로가기

공지사항

공지사항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. 제목, 담당, 전화번호, 등록일, 조회수, 링크, 첨부파일로 구분 되어 있습니다.
제목 (보도자료) 2020 양성평등 작품 공모전 시상식 개최
담당 기획조정부  이영찬 전화번호 02-3156-6032
등록일 2020-11-02 조회수 429
링크 https://news.mt.co.kr/mtview.php?no=2020110110282526663
첨부파일

양평원, 2020년 양성평등 작품 공모전 시상식 개최
- 총 128점 선정‧시상, 주요 수상자 간담회 진행 -

 

2020 양성평등 작품 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 전원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.


□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(원장 나윤경)은 ‘2020년 양성평등 작품 공모전’ 시상식을 10월 30일(금) 오후 2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고양캠퍼스에서 개최했다.
 ㅇ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주최하고 여성가족부, 교육부,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가 후원한 ‘양성평등 작품 공모전’은 양성평등 가치를 담은 작품(글, 그림)을 통해 생활문화 속 양성평등 실천과 의식 확산을 위해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.


□ 올해 공모전은 학교, 가족, 지역사회, 디지털 환경 등 일상 속 「성평등 실천」 및 「성별고정관념‧성차별‧혐오표현 개선」 「성폭력 등 성별에 기반한 폭력예방」을 주제로 했다.
 ㅇ 아동‧청소년의 인문학적 소양과 문화적 감수성 향상을 위해 청소년부(14세~만24세 이하)는 장르 제한 없는 긴 글이나 짧은 글의 문학 작품을, 아동부(13세 이하)는 글‧그림 작품을 공모했으며 6월 15일부터 7월 31일까지, 총 1,235편의 작품이 응모됐다.
 ㅇ 이 중 주제 적합성 등 내부 심사기준에 따라 분야별 엄선한 결과, 총 128점(청소년부 긴 글(36점)/짧은 글(34점), 아동부(58점))의 우수 작품이 선정되었다.  


□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요 수상자 위주 최소인원만 참석했으며,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의 개회사에 이어 심사평, 수상자 시상 및 수상자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.
 ㅇ 청소년부 문학 ‘긴 글’ 부문 대상(여성가족부 장관상)은 김송기씨가(명지대학교) 출품한 <고온의 비스킷>이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.
  - 심사위원단은 “‘고온’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성 청소년이 어느덧 일상이 되어버린 교내 성폭력에 맞서는 과정을 잘 그려냈다.”며,
  - “단단했던 비스킷이 뜨거운 온도에 녹아 뭉그러져버리는 작품 속 마지막 이미지 위에, 견고한 차별과 성폭력을 무너뜨리겠다는 주인공의 다짐이 교차되며 깊은 인상을 남기는 수작이다”라고 평가했다.
 ㅇ 청소년부 문학 ‘짧은 글’ 부문 대상(여성가족부 장관상)은 이가원씨(한양여자대학교)의 <근사한 식탁>이, 아동부 ‘글‧그림’ 부문 대상(여성가족부 장관상)은 차예화 학생(춘천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)의 <엄마의 쉬는 손> 이 선정되었다.
 ㅇ 이밖에 청소년부 문학 ‘긴 글’ 부문 금상(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상)은 고다경 학생(의정부광동고등학교)의 <신문프로젝트>가,
 ㅇ 청소년부 문학 ‘짧은 글’ 부문 금상은 고양예술고등학교 이수민 학생의 <명찰 찢는 아이>, 아동부 ‘글‧그림’ 부문 금상은 라효제 학생(충현초등학교)의 <내 친구>가 각각 선정되었다.

 

□ 시상 이후 간담회에서는 ‘성평등 가치를 담은 글쓰기’를 주제로 수상자들의 소감과 창작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.
 ㅇ 수상자들은 각자 작품 기획 동기와 전달하고 싶었던 메시지, 작품이 가진 의미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,
 ㅇ 성평등 가치를 담은 글쓰기와 다양한 작품 창작 필요성에 대한 깊은 공감을 통해 앞으로도 활발한 창작 활동을 다짐했다.

 

□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은 “몇몇 작품들은 전문가의 작품처럼 짜임새는 물론 내용과 주제의식이 명확하다.”며,
 ㅇ “정확한 언어와 감성으로 현실을 진단하며 대안을 말하고 그럼으로써 용기를 주는 젊고 당당한 작가들이 있기에, 요원해 보이기만 하던 성평등이 그래도 우리에게 멀지 않음을, 더 간절히 손 뻗으면 닿을 수 있음을 믿게 된다.”라고 격려했다.

 

□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역대 공모전 디자인 수상작을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되도록 지원*하고 있으며, 올해 수상작들은 홈페이지(www.kigepe.or.kr) 자료실을 통해 ‘수상작품집(PDF)’ 형태로 공개할 예정이다.
  * 작품활용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담당자(02-3156-6142)를 통해 문의

 

♠ 추가문의 : 학교교육부 손명주(☎02-3156-6142)
♠ 출     처 :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

공공누리 제1유형: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(출처표시)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공공누리 제4유형: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(출처표시+상업적 이용금지+변경금지)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담당부서 : 기획조정부
  • 02-3156-6032